문의사항
어류에 관련된 궁금증
-
번호
695963774
-
작성일
2023-08-01
-
작성자
지*주 -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어류와 관련하여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매년 장마시기에 하천이 범람할 정도로 비가 오는데 이런 경우 어류는 어떻게 되나요?
대표적으로 여울부에만 서식한다고 알려진 한둑중개 같은 어종은 하천이 범람하고 콸콸콸 물이 내려올때 지내고 있던 여울부도 훼손이 되거나 수심이 깊어지는 등 선호하는 서식처의 형태를 잃게 될텐데 모든 하천이 이러한 상태라면 유량이 안정되고 여울부가 다시 생성되고 저서성 생물이 자리잡는 시간 동안 평소 서식하던 환경에서 지내지 못할텐데 매년 장마가 오고 매년 하천이 범람해도 서식하는 곳에서 매년 다시 발견될 수 있는 이유가 뭘까요? 하천의 환경이 안정화 되는 기간 정도는 어류의 서식에 큰 영향을 주지 않나요?
2. 어류 중 일부는 밤에만 활동하는 야행성 어종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러한 종들은 밤낮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수중으로 들어오는 빛의 유무로 밤낮을 구분한다면 밤에도 대낮처럼 밝은 환경을 유지한다고 했을때 야행성 어류의 활동량이 줄어드는 등의 영향이 있을까요?
3. 연어가 산란을 위해 태어났던 하천으로 돌아올 수 있는 이유가 태어난 하천의 '냄새'를 기억하기 때문이라고 들었는데, 이 '냄새'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밝혀져 있나요? 철새 처럼 지구의 자기장 같은 것에 영향을 받는건가요? 한국의 대부분 하천이 정비공사 등을 통해 예전의 형태와 많이 달라졌을텐데 하상구조나 수변식물 등을 기억하는건 아닌것 같은데...그냥 내륙의 하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온의 변화를 따라 가장 가까운 육지의 하천으로 올라 오는 것일 수도 있을까요?
-
이전글
이미지 및 각종 자료 활용 문의2023-08-01
-
다음글
이 친구의 이름이 궁금합니다2023-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