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전략
VISION
공정과 청렴을 기반으로 인간과 환경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생태문화 확산
- 생명윤리
- 연구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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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VALUES
핵심가치
- 대고객윤리
- 공공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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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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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목표
공공혁신 내재화 -
전략방향
지속가능
조직혁신 내실화 -
전략과제
신뢰받는
책임·투명
문화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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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전략
추진전략
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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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윤리경영추진 리더십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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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십 발휘
1. 고위경영진의 솔선수범의 리더십 발휘
2. 현업부서 자율·책임 추진활동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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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문화 대내·외 확산
3. 윤리문화 조성·확산의 네트워킹 확대
4. 공급망(협력사) 윤리경영 지원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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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십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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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윤리위험 식별·통제활동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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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위험 식별·통제역량 내재화
5. 윤리위험 취약분야 점검·지원 강화
6. 상호 배려와 존중으로 갑질 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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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 및 사후관리 강화
7. 내·외부 신고·상담제도의 실효성 제고
8. 조치 이행 모니터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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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위험 식별·통제역량 내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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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참여 · 소통 방식의 추진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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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추진체계 고도화
9. 통합적·체계적 추진으로 활동 고도화
10. 법령·정책 환경변화에 능동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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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소통 활동 확대
11. 이해관계자 참여 방식의 추진활동
12. 민원고객 정책 신뢰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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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추진체계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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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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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체계 개선 단계(~’25년)
임직원 내부 통제, 제한·금지 중심
- 표준모델 도입 제도·규정 구비, 시스템 구축
- 취약 업무 위주의 적발, 개선 활동
- 업무수행의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
- 실천활동의 실효성 제고
- 경영진의 강력한 추진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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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정착 단계(~’27년)
윤리기업 이미지 및 명성 구축·강화
- 혁신활동으로 경영성과로 직결
- 일하는 방식, 인사·조직, 기업문화 연계
- 전시 및 교육 서비스의 내재화
- 배려와 존중의 문화
- 제도·규정·시스템에 의한 자율·책임 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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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선진 단계(’28년~)
사업경쟁력의 원천·핵심가치로 승화
- 청렴·윤리 기반의 존경받는 기업
- 경영 전반에 ESG 경영 내재화
- 생물 생태환경 전반에 윤리성 확산
- 일상 경영활동과 일체화
- 표준모델 적용 윤리경영 체계 확산
윤리 경영 추진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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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의의결
- 윤리경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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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통제
- 이사회
(윤리경영 전담 비상임이사) - 감사실
(윤리경영 전담조직)
- 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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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지원
- 윤리위험해소 워킹그룹
- 윤리경영담당자
(윤리경영 지원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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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협력
- 윤리상담센터
- 청렴시민감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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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홍보
- 협력업체
- 유관기관청렴협의체
추진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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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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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
임직원 행동강령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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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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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
내부공익신고자 보호 및 보상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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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
직무관련 범죄고발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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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
적극행정 면책처리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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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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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
부패행위 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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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
공익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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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
2016년 부패방지시책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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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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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
청렴 시민감사관(2명) 위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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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신고사무 처리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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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
윤리경영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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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
윤리경영 비전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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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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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
임직원 행동강령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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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
임직원 윤리강령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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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국민권익위원회 첫 청렴도 평가 결과 양호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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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임원 직무청렴계약 운영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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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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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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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
윤리경영 실천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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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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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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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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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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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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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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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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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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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
익명 및 무기명 신고처리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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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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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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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
임직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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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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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부패행위 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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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공익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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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최초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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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 최초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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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이해충돌방지법 일원화를 위한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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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양호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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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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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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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
표준모델 도입 윤리경영 체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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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
공정채용 검증위원회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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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
윤리경영 전담 비상임이사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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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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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
노사합동 조직혁신 및 윤리경영 선포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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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
청렴추진조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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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
갑질 피해 신고 처리 가이드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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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
임직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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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양호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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