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기구
세계생물다양성관측 네트워크(GEO-B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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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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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를 위한 정부 간 패널이 채택한 작업계획과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평가에서 최신의 데이터의 신뢰성이 요구되고, 국제 생물 다양성 목표, 환경데이터와 연결되며 조성된 대규모 생물다양성 모니터링은 생물다양성 전략계획과 Aichi 대상의 5가지 전략적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글로벌 관측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0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설립되었다.
① GEO-BON은 의사결정권자와 과학계를 포함한 사용자에게 생물다양성 관측 및 관련 서비스의 조정과 제공 그리고 정보전달력의 향상,
② 세계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를 위한 효과적인 관리 정책 기여에 설립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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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를 위한 정부 간 패널이 채택한 작업계획과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평가에서 최신의 데이터의 신뢰성이 요구되고, 국제 생물 다양성 목표, 환경데이터와 연결되며 조성된 대규모 생물다양성 모니터링은 생물다양성 전략계획과 Aichi 대상의 5가지 전략적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글로벌 관측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0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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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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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BON의 주요기능
① 공유자원과 증가된 용량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관측 공동체로서 기능
② 생물다양성 데이터, 정보 및 전망 자료를 정책결정자, 전문가 및 그 외의 사용자들에게 신속히 제공
③ 공유자원과 증가된 용량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관측 공동체로서 기능
④ 생물다양성 데이터와 기후 등의 변수 데이터를 통합시키는 지구적 플랫폼 개발로 분류학적, 생물학적 정보의 차이(Gap)에 대응하여 자료수집과 보급촉진 등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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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BON의 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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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 GEO BON은 생물다양성 관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학자, 관리자 및 실무자를 포함하여 45개국 400명 이상의 개인회원이 협력하고 있으며, 주요 운영조직으로 실행위원회(Implementation Committee), 경영위원회(Management committee), 자문위원회(Advisory Board) 및 실무그룹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 실행위원회는 GEO-BON의 결과물 및 구현계획을 마련, 연간 예산을 승인하고 집행기능을 수행하며, 분기별로 연간 1회 화상 대면회의를 개최한다. 경영위원회는 GEO-BON 운영과 구현 및 조정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와 실질적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매월 회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문위원회는 GEO-BON에 대한 전략적 방향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자금조달을 도우며 연간 1회 실행위원회와 함께 회의를 개최하고 자문위원은 GEO-BON의 경영위원회에서 3년마다 선출한다. 실무그룹은 생태계 구조의 특성화에 중점을 둔 Ecosystem structure, 생태계 기능 모니터링과 관련된 필수 생물다양성 변수의 식별과 구현을 지원하는 Ecosystem functions, 지구적 규모로의 시공간적 종의 분포와 관찰을 위한 진보된 개념과 방법론을 구성하는 Species populations, 생태계 서비스의 세계 관측 시스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생태계 서비스가 생성되고 적용되는 사회-생태 고려에 중점을 둔 Ecosystem services, 그리고 BON 개발과 향상을 위한 모범사례 식별 및 문서화 작업을 하는 BON development으로 구성되어 있다.
GEO-BON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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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ementation Committee 실행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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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ment Committee and Secretariat 경영위원회와 사무국
Advisory Board 자문위원회
- Funding
- Policy & Indicators
- Task Forces
- Data Portal & Standards
- EBV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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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ing Groups 실무그룹
Ecosystem structure, Ecosystem function,
Species populations, Ecosystem services, BON development -
BONS 생물다양성관측 네트워크
National BONs, Regional BONs, Thematic B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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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BON 실무그룹 주요내용
GEO-BON 실무그룹 주요내용 - 구분, 내용 제공, Ecosystem structure, Ecosystem functions, Species populations, Ecosystem services, BON development 제공 표 구분 내용 Ecosystem structure - 생물다양성 특성을 유지하는 구조적 구성요소의 상태와 변화를 포함하여 생태계 상태 측정방법과 그 변화 방식에 중점을 둠
Ecosystem functions - 생태계 기능 모니터링과 관련된 필수 생물 다양성 변수의 현장 모니터링 측면에서 국가 생물다양성 네트워크에 지침을 제공
Species populations - 표준과 모델 및 인프라 개발을 통해 데이터 통합을 향상
- 핵심 데이터 및 지식격차를 문서화하고 데이터를 동원하여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메커니즘 개발
Ecosystem services - 생태계 서비스 현황과 추세(공급, 사용, 가치 및 복지에 대한 기여포함)의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필수적인 생태계 서비스 변수 식별을 진행
- 생태계 서비스와 시간적 공간적 규모간의 탐사 Trade off를 포함하여 다양한 공간 규모에서 생태계 서비스의 추세평가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촉진
BON development - 사용자 주도의 BON을 설계하기위한 표준화된 접근방식 제공
- 생물다양성 관측과 데이터 관리, 분석과 보고를 위한 Tool 제공
- 국가 및 주제별 BON간의 협력 프로세스와 기술이전 메커니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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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2012년 지구가 안고 있는 에너지, 대기, 해양, 생물다양성, 생태계 등 9개 분야에 대하여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현상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지구관측그룹(GEO) 사업의 하나로 한국 생물다양성관측네트워크(Korea Biodiversity Observation Network, K-BON) 구축하여 22개 민간단체와 협력해 국가 기후변화 생물지표에 대한 전국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 10월 국립생물자원관은 제6회 아시아-태평양지역 생물다양성관측네트워크(Asia-Pacific Biodiversity Observation Network, AP-BON) 회의를 개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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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이슈
세계 생물다양성의 보존에 관한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 관리, 분석하여 현재 발생하고 있는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부분의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GEO-BON이 설립되었고, 이런 유사한 이유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로 AP-BON이 2012년 설립되었다. K-BON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을 중심으로 대학과 연구기관의 전문가 그룹, 환경단체나 민간과학자, 동호회 단체 등의 참여로 정보를 수집‧분석한다. 개관성이 확보될 만큼의 방대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정부기관, 대학, 연기관의 전문가 집단 뿐만 아니라 민간 전문가, 민간단체 등과의 협력 활성화가 중요하다.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 주요이슈, 대응방안 제공 표 주요이슈 대응방안 정보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방대한 데이터 수집 필요 지역별, 국가별, 그리고 민간단체 간의 협조체계 구축방안 마련
FUTURE EARTH (Future earth Reserch for global sustainability)
- 1 Dynamic planet 다이나믹 플래닛
- 2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국제적 지속가능한 개발
- 3 Transformations toward 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으로의 전환
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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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Future Earth는 지구환경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긴급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 통합적, 협력적 및 솔루션 중심 연구를 요구하는 대응책의 역할을 수행. Future Earth는 지구 시스템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10년간의 프로그램으로 중요한 질문을 다루는 학제 간 협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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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 Future Earth는 글로벌 지속가능성에 대한 8가지 핵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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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 물, 에너지, 식품을 제공하고 이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와 절충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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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의 영향과 생태계에 대한 적응 및 반응에 대한 지식을 구축하는 동시에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행동변화를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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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다양성, 생태계 기능 및 서비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가치 평가 및 거버넌스 접근법을 개발함으로써 인간 복지를 뒷받침하는 육지와 담수 및 해양 자연자산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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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환경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를 확인하고 건강하고 생산적인 도시를 조성하며 재해에 대비한 효율적인 서비스와 인프라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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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적인 토지 이용, 식량 시스템 및 생태계 옵션을 분석하고 제도 및 거버넌스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생물다양성 지원과 자원 및 기후변화 속에서 풍요롭고 지속가능한 농촌 미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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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변화, 오염, 병원균, 질병매개체, 생태계 서비스, 사람들의 생계, 영양 및 복지사이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밝히고 이에 대한 반응을 밝혀냄으로써 인간의 건강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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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자원소비의 사회적이고 환경적 영향, 복지증진으로부터의 자원사용 분리, 지속가능한 개발경로와 인간 행동관련 변화에 대한 옵션을 이해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패턴을 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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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형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글로벌 연결 기준 및 위험에 대한 조기경보 시스템 개발, 지속가능성으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효과적이며 책임 있는 기관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위협으로부터 사회적 회복력을 높임
가. 개요
GEO-BON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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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cience and Technology Alliance for Global Sustainability 글로벌 지속가능성을 위한 과학과 기술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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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verning Council 집행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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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Committee 과학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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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agement Committee 참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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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retariat & Global Hubs 사무국 & 글로벌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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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gional Centres 지역 센터
-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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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플래닛
Dyanmic pl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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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지속 가능한 개발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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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으로의 전환
Transformations towards sustain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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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이사회 (Governing Council)
이사회는 국제 과학 협의회(ICSU), 국제사회 과학위원회(ISSC), 자금 제공기관인 벨몬트 포럼,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유엔환경계획(UNEP), 유엔 대학(UNU), 세계기상기구(WMO), 지속가능한 개발 솔루션 네트워크(SDSN), STS 포럼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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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위원회 (Science committee)
과학위원회는 자연과학에서 사회과학, 인문학 및 공학에 이르기까지 전 지구적 환경변화과학을 대표하는 18명의 위원으로 구성
- 과학위원회는 Future Earth를 위해 새로운 활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성(gender) 및 지리적 균형(geographical balance)을 위해 노력 -
참여위원회 (Engagement Committee)
참여위원회는 Future Earth의 모든 연구과정에서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데 대한 리더십과 전략적 지침을 제공
- 참여위원회는 비즈니스, 정책, 시민사회를 포함한 관계자 그룹과 리더들로 구성된 자문 그룹
- 위원회는 사무국과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지식과 해결책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법과 리더십, 창조적 사고를 제공 -
사무국 (Secretariat)
사무국은 프로그램의 일상적인 운영을 감독하며 연구 활성화, 조정, 커뮤니케이션, 역량동원 및 기타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제공
- 사무국은 현재 5개의 글로벌 허브와 4개의 지역 센터를 기반으로 하며, 글로벌 허브는 캐나다(몬트리올), 프랑스(파리), 일본(도쿄), 스웨덴(스톡홀름), 미국(콜로라도)에 위치하고 있음 -
지역 센터 (The Regional Centre)
역 센터는 전 세계지역에서 Future Earth의 비전을 채택하고 전파
- 지역 센터는 아시아, 유럽,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 해,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를 기반으로 함
국제과학협의회(ICSU, International Council for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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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비정부 기구중 하나이며 국제 학술회의(IAA ; 1899-1914)와 국제 연구 협의회(IRC ; 1919-1931)로 알려진 두 기관의 발전 및 확장으로 창설되었다. ICSU는 1931년에 설립되어 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국제 과학 할동을 촉진하고 인류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며, 국제 과학 협의회(ICSU)는 국가 과학단체(global membership of national scientific bodies, 122개 회원, 142개국 대표)와 국제 과학조합(International Scientific Unions, 31개 회원)의 국제회원으로 구성된 비정부기구이며, 사회이익을 위한 국제과학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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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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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SU는 국제 과학 공동체의 지식과 자원을 동원하여
① 과학 및 사회에 중요한 이슈를 확인하고 다룸
② 모든 학문 분야와 모든 국가의 과학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③ 인종, 시민권, 언어, 정치적 태도 또는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과학자의 참여를 국제 과학 활동으로 홍보
④ 과학 공동체와 정부, 시민사회, 민간부문 간의 건설적인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독립적이고 권위 있는 자문제공 등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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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SU는 국제 과학 공동체의 지식과 자원을 동원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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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 국제과학협의회(ICSU)는 총회(General Assembly, GA), 집행이사회(Executive Board, EB), 재무위원회(Committee on Finance, CP), 과학행위의 자유와 책임에 관한 위원회(Committee on Freedom and Responsibility in the conduct of Science, CFRS), 과학 기획 검토위원회(Committee on Scientific Planning and Review, CSPR) 및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운영한다.
- 국제과학연합 회원국 및 국가과학단체 회원국의 대표로 구성된 총회(GA)는 ICSU의 최고 기관으로 ICSU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포럼을 제공하며, 과학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과학적 문제를 파악하고 논의한다. 총회는 매 3년 주기로 개최되며 다음 3년 동안의 전반적인 방향, 정책 및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기능을 한다. 집행이사회는 ICSU의 업무를 감독하는 것 외에도 적절한 위원회의 권고 사항을 고려하여 총회에 우선순위에 대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하고, 재무위원회는 ICSU의 재정적 문제를 감독하고 있으며, 사무국은 파리에 있다.
국제과학협의회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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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COUNCIL FOR SCIENCE General Assembly 실행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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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Board 집행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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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Secretariat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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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ittee on
Scientific Planning and Review 과학 기획 검토위원회 -
Committee on Freedom and
Responsibility in the conduct of Science 과학행위의 자유와 책임에 관한 위원회 -
Committee on Finance 재무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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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① 세계과학한림원서울포럼(2016 Inter-Academy Seoul Science Forum, IASSF)'을 개최(한국 과학기술한림원, ‘16.11)
② 미래지구한국위원회(Future Earth Korea National Committee) 출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16.4)
③ 제5차 ICSU 아태지역 자문회의 개최(국제과학협의회, ‘13.11)
④ 제3회 세계사회과학포럼(World Social Science Forum)참가(캐나다, ’13.10)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Ramsar Regional Center-East Asia, RRC-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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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2009년 7월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RRC-EA, Ramsar Regional Center-East Asia)는 람사르 지역구상(Ramsar Regional Initiative, RRI)계획의 일환으로써 대한민국 환경부의 주도하에 정부의 역량강화, 정보교환 및 국제적 협력을 위한 지역 플랫폼으로 활동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RRC-EA는 지역, 소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의 공통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 주요습지 이해관계자 간의 역량과 협력 강화와 더불어 람사르 협약 및 전략계획의 보급과 효과적인 이행으로 동아시아 국가지원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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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7월
7월 경상남도 창원시에 RRC-EA 설립
- 습지 관리자를 위한 최초의 교육 워크숍 개최
- RRC-EA 습지 기금 출범
- 제 1차 청소년 모의 람사르 총회 실시 -
2015년
순천시, 환경부, 그리고 RRC-EA 간의 양해각서(MOU)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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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전라남도 순천시로 RRC-EA 사무소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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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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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C-EA 람사르 협약국은 방글라데시, 부탄, 캄보디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대한민국, 북한,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네팔, 필리핀, 스리랑카, 대만, 베트남 등 17개국이며, RRC-EA의 주요기능은
① 람사르 협약 당사국(17개)과 협력하여 람사르 협약의 추가 이행을 위해 지역 내 잠재적 국가 지원 및 협력
② 람사르 협약 사무국 및 당사국과 협조하며 해당 활동을 포함하여 환경계획과 람사르 전략계획을 보완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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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C-EA 람사르 협약국은 방글라데시, 부탄, 캄보디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대한민국, 북한,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네팔, 필리핀, 스리랑카, 대만, 베트남 등 17개국이며, RRC-EA의 주요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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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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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C-EA는 람사르협약 사무국, 환경부, 순천시 대표 등 RRC-EA 국가별 람사르협약국(RRC-EA), RRC-EA 사무총장 등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주요활동으로는
① 주요습지 이해관계자에게 역량강화 기회 제공
②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의 중요성에 대해 일반대중과 습지 이해관계자의 인식증진
③ 습지 관리자와 주요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네트워크 강화
④ 습지 관리자와 주요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네트워크 강화
⑤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대한 정보교환 및 우수사례 공유의 용이성 강화
⑥ 습지 보전 및 관리조치와 정책개발을 위한 과학적 연구 지원
⑦ 람사르협약 기구 및 람사르 행정당국과의 협력 및 연계 강화 등을 위한 활동을 한다.
RRC-EA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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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 Steering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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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총장 Executive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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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전문가 Program offi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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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전문가 Network offi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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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 전문가 Finance offi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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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전문가 Web offi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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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C-EA는 람사르협약 사무국, 환경부, 순천시 대표 등 RRC-EA 국가별 람사르협약국(RRC-EA), RRC-EA 사무총장 등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주요활동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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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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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RRC-EA)는 2008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를 계기로 2009년 경상남도 람사르환경재단 내에 센터 사무국이 설치되었으나, 람사르 사무국의 인사와 재정에 대한 독립성 확보 요구로 대한민국 환경부 공모를 거쳐 2016년에 전라남도에 위치하고 있는 순천만으로 이전하였다. RRC-EA의 운영을 위해 순천시와 환경부가 재원(각 4억9천만 원)을 제공하였으며, 람사르협약 이행을 위한 RRC-EA의 주요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2011년 CEPA 프로그램 도입
② 2015년 11월 제7회 네트워크 회의 개최(창원선언문 이행 네트워크 회의)
③ 2010년 8월 습지 방문자 센터(Wetland Visitor Center) 및 전국 습지 방문자 센터 네트워크(Wetland Link International) 개설
④ 2016년 10월 아시아 습지관리자 워크숍 개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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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RRC-EA)는 2008년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를 계기로 2009년 경상남도 람사르환경재단 내에 센터 사무국이 설치되었으나, 람사르 사무국의 인사와 재정에 대한 독립성 확보 요구로 대한민국 환경부 공모를 거쳐 2016년에 전라남도에 위치하고 있는 순천만으로 이전하였다. RRC-EA의 운영을 위해 순천시와 환경부가 재원(각 4억9천만 원)을 제공하였으며, 람사르협약 이행을 위한 RRC-EA의 주요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2011년 CEPA 프로그램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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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이슈
주요이슈 - 주요이슈, 대응방안 제공 표 주요이슈 대응방안 동아시아권 CEPA 2016-2024 프로그램 실행 동아시아 국가별 습지센터 및 관련 국제기구들과의 인적교류 및 협력 활성화 방안 마련 습지도시인증제 이행 람사르협약에서 추진하고 있는 습지의 가치 인식증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lobal Biodiverity Information Facility, GB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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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 생물다양성정보가 지엽적인 데이터베이스에 분산돼 효과적인 검색의 어려움과 선진국에만 집중된 데이터로 인해 국가 간 정보의 불균형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는 1999년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과학포럼에서 생물다양성정보를 총괄하는 기구 설립이 제안되어 지구상의 생물다양성정보에 대한 범세계적인 인터넷 네트워크로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이용, 공평한 데이터 공유를 위해 국제기구로 2001년 3월 설립 되었으며, 생물다양성정보에 대한 정확한 수집 및 공개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상호운용성 향상을 도모한다.
- 1992년 체결된 생물다양성협약의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를 비롯해 유엔환경계획(UNEP)과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등 기존의 국제조직과의 협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총 38개의 정회원국을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1년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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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GBIF의 주요기능은 인터넷 웹서비스를 통해서 생물다양성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 수집·정리, 학명을 기준으로 전 세계 각지에서 서식하는 생물종의 목록 작성, 지구상의 생물종에 대한 정보를 전산화한 후 생물종은행(Species Bank) 구축, 개발도상국의 생물다양성정보학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 도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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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 GBIF는 참여회원국 간의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를 연결·공유하는 가상기구의 형태로 운영하며, 이사회(Governing Board),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 상임위원회(Standing Committes)로 구성되어 있다.
- 기구의 모든 의사결정을 하는 GBIF 이사회는 각 참가국 및 조직의 대표로 구성되어 매년 1회 회의를 가지며, GBIF의 중앙기금에 재정적으로 기여하는 국가의 대표만이 이사회에서 투표권 행사를 한다. 사무국의 성과 모니터링 등 이사회가 위임한 책임분야 내에서 이사회 대신 운영하는 집행위원회는 전략계획, 업무 프로그램 실행 및 예산관리를 포함한 이사회의 결정사항을 수행하고, 기준 및 이사회의 결정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 및 회원으로 구성된 상임위원회는 GBIF 이사회의 자문역할을 하는 과학위원회, 예산위원회 및 노드관리자위원회를 조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GBIF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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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BIF Governing Board GBIF 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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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Committee 집행위원회
Secretariat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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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casional Committee 임시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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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Committee 과학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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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get Committee 예산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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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e Managers Committee 노드관리자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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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a Access and Database Interoperability (DADI) 메타데이터 표준 개발
- Digitization of Natural History Collection Data(DIGIT) 표준데이터와 관측데이터의 디지털화 지원
- Outreach and Capacity Building(OCB) 소프트웨어 도구 및 교육 제공
- Electric Catalogue of Name of Known Organisms(ECAT) 과학의 전자목록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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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 및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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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IF의 주요활동 및 성과는
① 세계 수백여 개의 기관에서 무료로 나눈 500만(5million)개 이상의 기록을 한 곳에서 접근가능으로 인터넷 상 가장 큰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
② 2008년부터 GBIF 웹 자료 사용자 수가 2016년까지 꾸준히 증가
③ 2014년 4-6월 GBIF를 통해 공유되는 데이터의 정확성 향상 등 데이터 셋의 배서 절차와 적정 범위 평가에 대한 자문 진행
④ 연간 6회 및 뉴스레터 발행을 통해 활동 현황 및 새로운 데이터와 자료 업데이트 및 공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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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IF의 주요활동 및 성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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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사용할 목적으로 2001년 경제개발협력개발기구(OECD) 권고에 따라 출범된 GBIF는 2017년 9월 기준 약 8.5억 건에 이르는 생물다양성 데이터를 등록하여 공유하 https://www.gbif.org/ 고 있다. 이러한 자료는 지구단위 연구, 생태보전, 정책결정 등에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1년 5월 17일 정회원국으로 가입하여 매년 분담금 5만 달러를 내고 있으며, 2008년 1월부터 국립중앙과학관에 사무국을 지정·운영하고 있다. 2001년 GBIF 정회원국으로 가입한 이후 우리나라의 주요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의 주요활동 내역
한국의 주요활동 내역 - 구분, 주요 활동 및 성과 제공, 한국GBIF(KBIF)조직운영 (국립중앙과학관, 2008.1), 제16차 GBIF 총회 참석 (덴마크, 2009.10), 제17차 GBIF 총회 개최 (수원, 2010.10) 제공 표 구분 주요 활동 및 성과 한국GBIF(KBIF)조직운영 (국립중앙과학관, 2008.1) 생물다양성 관련 실물과 정보의 발굴, 관리, 활용 등의 사업을 운영·조사 제16차 GBIF 총회 참석 (덴마크, 2009.10) 차기총회 국내개최 확정 제17차 GBIF 총회 개최 (수원, 2010.10) ‘수원선언문’ 채택 -
주요이슈
KBIF는 GBIF의 한국사무국으로 국내 53개 생물다양성(자연사) 관계기관 협력망(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구축하여 생물다양성 관련 실물과 정보의 발굴, 관리, 활용 등을 위한 조사 GBIF한국사무국의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생물다양성 관련 과학관, 자연사박물관, 연구소 등으로 2007년3월에 조직된 협력망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수집된 자료는 공공데이터 포털 및 GBIF를 통해 전 세계에 서비스되고, 연구결과는 국립중앙과학관과 국립수목원이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아태지역 생물다양성 전문학술지(Journal of Asia-Pacific Biodiversity, JAPB)에 게재하고 있다. 나고야 JAPB(Journal of Asia-Pacific Biodiversity): 생물다양성 및 자연사 관련 전문 연구 학술지 발간으로 관련 분야 연구 활성화 의정서 비준 이후 생물주권의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생물다양성 정보의 확보, 관리 및 활용에 대한 심도 있는 방안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 주요이슈, 대응방안 제공 표 주요이슈 대응방안 생물다양성 정보의 확보·관리 및 활용 활성화 생물다양성 자원 확보를 위한 자료축적 활용방안 연구
소지역평가네트워크(Sub-Global Assessment Network)
- 1 생태계시스템 평가 관련 도구와 접근법에 대한 연수 제공
- 2 모범사례와 교훈의 사례를 포착, 종합 및 보급
- 3 e-learning 개발4대면 혹은 가상수단을 통한
- 4 GA 사이의 교유를 장려하고 지원5국가 차원의 생태계 평가 지원
- 5 생태계시스템 평가 관련 과학 커뮤니티와 연계
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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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MA(Millenium Ecosystem Assessment)와 같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2007년 UNEP과 파트너 협력단(consortium)이 협력하에 지역 평가 네트워크(SGAs) 구축
- UNEP-WCMC와 The Cropper Foundation(TCF)이 영국에 SGA 사무국 운영
- 여러 지역 단위의 생태계시스템을 평가하는 실무진(개인, 기관)을 위한 공용 플랫폼
- MA와 같은 생태계 시스템 평가방법(approach)의 소지역 단위 적용 기관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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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전 지구적 규모(regional, sub-regional, national, sub-national)의 생태계 평가 전문가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만드는 실무 공동체
- 평가 진행과 사용을 위한 역량구축 및 IPBES, MEA와 같은 글로벌 프로세스 지원
나. 운영 기구 및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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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AN사무국은 2011년부터 캠브리지의 유엔환경계획 세계자연보호모니터링센터(UNEP World Conservation Monitoring Centre)에서 주최
- 네트워크에는 네트워크 작업프로그램에 대한 감시 및 지침을 제공하는 자문위원회(Advisory Committee)가 있음
- 각 지역허브는 SGAN 글로벌 사무국의 업무를 지원하며, 운영 중인 허브는 3개 지리적(남부아프리카 개발 공동체 및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해)과 주제별(전통생태지식, TEK)가 있음
자연환경국민신탁(National Nature Trust)
- 1 한국 전통 계의 정신을 받아들여, 모래알처럼 흩어져있는 개인재산을 우리 모두의 공동재산으로 만들어 보전
- 2 국민·기업·단체 등으로부터 기부·증여를 받거나 위탁을 받은 재산을 활용하여 보전가치가 높은 자연환경자산을 취득·보전하는 역할을 수행
- 3 국가적 이익을 반영하는 백두대간, 도서연안, 비무장지대의 한반도 3대 생태축과 곶자왈 등 생태적 민감 지역을 주요 신탁대상지로 설정
- 4 확보한 자연환경자산은 법에 따라 매각·교환 등이 금지되며, 이를 위반한 행위는 무효로 함에 따라 국민의 이름으로 영구보전
- 5 보전계획 등을 수립할 때 관계부처와 협의토록 하고, 정부·지자체가 국민신탁법인의 보전재산인 자연환경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계획을 수립하거나 개발 사업을 인·허가할 때 사전에 국민신탁법인의 의견을 조회하도록 하는 등 정부와의 진지한 대화를 통해 개발과 보전을 조율
- 6 국민의 이름으로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게 소중한 자연환경자산을 지키는데 앞장섬
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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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영국과 한국을 포함하여 일본·호주·미국 등 30여개 나라에서 추진되는 국민신탁(National Trust)운동은 민간차원의 모금활동이나 기부·증여를 통하여 보전가치가 있는 자연환경자산과 문화유산을 취득하고 보전·관리하는 체계
- 세계 최초로 1907년 국민신탁법(The National Trust Act)에 의하여 설립된 영국 국민신탁은 「국민신탁법」이 ‘양도불능의 원칙’을 보장함에 따라 자산에 대한 ‘영구 보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현재 해안선과 녹지, 역사적인 건물 등을 포함하여 전 국토의 약 2.7%를 신탁지로 확보하여 보전·관리하고 있음
-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공유화 NGO를 중심으로 국민신탁운동이 전개되었고,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한 입법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지난 2006년 3월 영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국민신탁법이 제정됨
- 국민신탁은 전통사회 계(契)의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적인 흐름에 앞장서서 훼손될 처지에 놓여있는 흩어진 개별 자연환경자산을 공유재산으로 확보하고, 사라진 공동체 정신의 회복을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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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2006년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자산에 관한 국민신탁법’에 의하여 설립된 ‘자연환경국민신탁’은 보전가치가 있는 자연환경자산을 국민, 기업, 단체 등으로부터 기부 및 증여를 받거나 위탁받은 재산 및 회비를 활용하여 자산을 취득하고 이를 영구히 보전하고 관리하여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민간차원의 자발적인 공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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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 7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7대 프로그램으로는
①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한반도 생태계의 핵심 축인 백두대간을 보전·복원
② 60년간 휴전으로 인간의 출입이 통제됨으로써 자연의 보고가 된 DMZ 일원의 토지 질서를 안정화
③ 바다와 육지의 생태계가 교차하는 하구, 석호, 갯벌, 도서를 보전·복원
④ 제주도 특유의 식생을 간직한 화산지형 곶자왈이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훼손되지 않도록 보전
⑤ 수많은 생물의 서식처이자 생명의 근원인 강변과 습지를 보전하여 생태적 가치를 증진시키고 보호
⑥ 녹지 선산이라는 소중한 전통자산의 명맥을 잇도록 보전
⑦ 전통마을이라는 지역 공동체의 보전으로 문화와 환경까지 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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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 7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7대 프로그램으로는
나. 운영 기구 및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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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신탁기금 운영기구 및 조직도 (‘17.5.)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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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
신탁자 대표들로 구성된 최고의사 결정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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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탁평의회
총회 운영기관, 이사후보자 명단을 작성하여 총회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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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회
수탁자로서 신탁계획의 수립과 이행 등 신탁재산의 발굴보전 및 관리와 관련된 자연신탁의 제반업무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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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감사보고서를 연례총회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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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신탁전국협의회
자연신탁법인과 민간 및 공공기관 상호간의 대화와 협력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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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위원단
신탁재산의 조사와 개발 및 보전과 관리 등에 관한 자문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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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대사
미래세대의 권익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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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영사
자연신탁 운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각계각층의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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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발위원회
조사 규모 및 대상의 파악, 신탁지(SITE)발굴 및 조사, 상품가치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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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운용위원회
신탁자산 운용 및 공유화 운동과 현장(SITE)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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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자원위원회
신탁운동조직체들의 네트워크화, 신탁회원에 대한 서비스제공, 원활한 대외협력, 경상운영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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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홍보위원회
세부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수요자 맞춤형 신탁모델 개발, 신탁법률관계의 개발 및 설정, 신탁에 대한 신뢰구축(반대급부, 신탁가치의 창출), 인적자원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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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자연보전연맹(IUCN, International Union for the Conservation of N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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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 세계자연보전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the Conservation of Nature, IUCN)은 전 세계 자원 및 자연보호를 위하여 1948년 정부기관 및 NGO의 연합체의 형태로 창설되었다. 1992년 Rio 생물다양성협약 이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증대된 세계 최대의 환경단체이며, UNESCO가 주관하는 세계자연유산 등재의 실질적 심사권과 UN 총회에 옵서버로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이 영구적으로 부여된 세계 유일의 환경단체가 되어 국제적으로 권위가 높아졌다.
- 우리나라는 1966년 자연환경보전협회가 IUCN에 처음 가입했으며 현재 환경부, 문화재청, 산림청, 제주특별자치도,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야생동물보호협회, 한국습지학회, 자연보호중앙연맹 등 10개 기관이 가입하였다.
- IUCN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시민사회, 기업 및 학계의 지도자와 관계자가 모여 4년마다 총회를 개최한다. 4년에 한 번 개최되는 IUCN 세계자연보전총회(World Conservation Congress, WCC)는 환경을 보존하고 자연이 제공하는 해결책을 글로벌 과제에 활용되도록 촉진을 도모하며, 세계자연보전총회는 ‘환경 올림픽’으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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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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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UCN의 주요기능은
① 생물다양성협약 등 자연보전대책 강구
② 자연보전과 이용의 조화를 위한 전략모색
③ 회원국 간의 자연보전을 위한 정보교류
④ 멸종위기 종 목록 발간
⑤ 자연보전 기준마련 및 지속가능 발전 프로젝트 수행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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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UCN의 주요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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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 IUCN의 주요조직은 IUCN총회와 WCC 포럼으로 구성된 세계자연보존총회(World Conservation Congress, WCC), IUCN Council(이사회) 및 Global Sevretariat(IUCN 글로벌 사무국)이며,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단체인 IUCN은 단체회원(정부기관 및 비정부기관)은 1,300개 이상이며, 각국에 설치된 사무국에 약 90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다.
- IUCN총회는 IUCN의 최고의사 결정기구로 글로벌 환경의회로서 정부 및 NGO와 공동으로 환경보존 및 지속가능성에 관한 결정을 내리고, WCC포럼은 환경보존과 지속가능성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여 토론하는 공공토론의 허브역할을 한다. IUCN의 주요 관리기구인 이사회는 IUCN/WCC의 권한, 방향 정책에 따라 연합의 활동을 위한 전략적 방향 및 정책 지침을 설정하고, IUCN 글로벌 사무국은 각 지역사무소를 관할하며, 지역사무소는 해당지역에서 IUCN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IUCN 구성 및 조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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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UCN 세계자연보전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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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Secretariat IUCN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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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cil 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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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M 생태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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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C 교육,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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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PA 보호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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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ESP 환경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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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EL 환경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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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C 종보전
- Country Office
- Programme Office
- Liaison Office
- Program Office
- Support Office
- 아프리카 지역사무소
- 아시아 지역사무소
- 유럽 지역사무소
- 남미 지역사무소
- 오세아니아 지역사무소
- 중동 지역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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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한국의 주요활동 내역
GEO-BON 실무그룹 주요내용 구분 주요 활동 및 성과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WCC) 개최 (제주, 2012.9) - ‘제주선언문’ 채택
- ‘제주세계리더스보전포럼’ 창설계획 등을 포함한 양해각서 체결
- '황사피해 저감을 위한 국제협력', ‘황해 보전’, ‘아시아-태평양지역 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 구축방안(AP-BON)’ 결의안 채택
세계리더스보전포럼 개최 (제주, 2015.7) - 지구촌 환경이슈 논의
한-IUCN 환경협력사무소 설치 (2010.2) - DMZ보전 및 평화적 이용방안 마련
- 아시아 보호지역 지정과 관리를 위한 자문 및 프로그램 개발 등 환경협력 사업을 발굴·수행
IUCN 리더스포럼 개최(제주, 2022.10) - 네이처 포지티브 경제 및 사회 구축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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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이슈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의 대한 표로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 주요이슈 대응방안 멸종위기 종 및 서식지 관리 국내 멸종위기 종 관리 현황 및 서식지 보존 관리 방안 구축 생태재난위험경감 (Ecological Disaster Risk Reduction, ECO-DRR) 생태재난위험경감 국내 자료 구축 및 전문가 양성 방안 마련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G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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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 및 목적
- 2009년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15차 UN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에서 ‘Copenhagen Green Climate Fund'가 최초 언급되었다. 이후, 2010년 12월 멕시코 칸쿤에서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GCF)을 유엔 상설기구로 설립하는데 합의하여 2011년 12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기금설계방안으로 채택되었다.
- 저탄소 배출과 기후 복원력 향상을 통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인류의 집합적인 행동 확대를 위해 투자 자원동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2의 세계은행(World Bank, WB)으로 불리고 있는 GCF 지구환경기금(GEF)과 같은 기존 기후관련 기금과 다르게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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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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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기후기금의 주요기능은
① 2020년까지 40여개 회원국에서 조성된 연간 1000억불 규모의 기금 운용
② 주로 개도국의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등이며, GCF 금융지원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GCF 금융지원 사업 분야
CF 금융지원 사업 분야 - 구분, 사업 분야,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제공 표 구분 사업 분야 온실가스 감축 - 저탄소 에너지 생산 및 보급
- 저탄소 교통
- 건물, 도시, 산업 및 기기의 에너지 효율 개선
- 산림 및 토지 이용
기후변화 적응 - 기후변화에 취약한 주민과 지역사회의 생계
- 인프라 및 인공 환경
- 보건, 식량, 물 안보
- 생태계 및 생태계 서비스
※출처 : GCF 웹사이트(http://www.greenclimate.fund/funding/proposal-appro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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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기후기금의 주요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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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GCF는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와 실무 업무를 담당하는 사무국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사회는 선진국 이사‧대리이사 각 12명, 개도국 이사‧대리이사 각 12명으로 총 48명, 사무국은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현재 사업부서 4개와 지원부서 5개로 구성·운영하고 있다.
GCF 운영구조
: 프로젝트 관련 주요 이해관계자
UNFCCC
UNFCCC
당사국총회(COP)UNFCCC 사무국
- 운행지침
- 연례보고
G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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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F 이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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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패널
기술자문패널
민간부문자문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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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F 사무국
- 수원국
수요표명 - 지원 및 관리/
사업신청
- 수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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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위원회
리스크 관리 위원회
윤리 및 감사 위원회
인사 위원회
인증 위원회
예산 위원회
수탁기관 World Bank 임시 수행중
$ ¥ € £
-
-
$ ¥ € £
공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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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국
- 국가지정기구(NDA)
- 국가연락창구 (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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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구(AE)
사업관리/수행
재원제공/사업수행
- 계약업체
- 외부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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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기구(EE)
- 계약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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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주요활동
우리나라는 GCF 사무국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본부협정 체결 및 GCF 지원법 제정하고 재정적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 12월 GCF 사무국을 인천 송도에 유치하였다. 이후, 2014년 9월 UN 기후변화정상회의에서 선도적으로 GCF에 대한 1억불 공여 등 GCF 재원 조성에 기여하였으며, 2016년 6월에는 기획재정부, 인천시, 그리고 GCF 사무총장은 GCF 발전을 위한 3자간 협력강화 MOU를 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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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U 주요내용
① 인천시의 GCF 정착지원: Help-Desk 운영, Hot-Line 개설, 전통문화체험 등 기회저공, 한국어 교육지원, 영어 메뉴판 보급, 1:1 결연프로그램 운영, 배우자 구직 지원 등
② 송도 및 GCF 관련 안내.홍보 강화: 인천시 송도 뉴스레터 발송, GCF 홈페이지내 인천송도에 대한 정보제공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주요이슈 및 대응방안 - 주요이슈, 대응방안 제공 표 주요이슈 대응방안 분석 중 -
MOU 주요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