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생태원

ENGLISH 검색창 열기
전체메뉴
사이트맵 열기

가상현실(VR)

전시 국립생태원 생물모방 특별전 - 아이디어의 산실, 자연을 생각하다 2017-09-05 ~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내 특별전시장 360˚VR 전시보기

  • 기간

    2017-09-05 ~ 2018-07-04

  • 장소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내 특별전시장

○ 생물모방은 자연의 생태계와 자연 현상, 살아있는 생명체의 기본 구조와 원리 등에서 영감을 얻어 공학적으로 응용하는 것으로 21세기의 주요 관심사이다.

○ 이번 전시는 생태가치 전달 및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대국민 전시·체험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자연에서 얻은 아이디어가 생물, 기술, 디자인 분야로 연결되고 나아가 산업화를 통해 인간생활에 적용 및 활용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 생물, 생태, 환경 등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상상력을 키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생물모방’ 분야에서 생물, 생태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리고자 기획되었다.

○ 에코리움 로비 특별전시장에 마련된 본 전시는 ‘생물모방 연구공간’과 ‘생물모방 놀이공간’으로 구성되었으며 관람객이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 전시존인 ‘생물모방 연구공간’에서는 국립생태원 생태기반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도토리거위벌레 연구’를 소개하고 대표적인 생물모방의 사례인 도마뱀붙이, 노랑거북복, 거미 등 살아있는 생물을 직접 관찰하면서 연구자의 관점으로 생각해보는 등 자연과 생물을 보는 탐구적 방법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 체험학습존인 ‘생물모방 놀이공간’은 인터랙티브 디지털 매체를 통해 생물모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의와 발상의 대가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거꾸로 글씨를 써보는 체험(mirror writing), 생물모방의 산업화와 미래 산업에 기여하는 3D 프린터 시연, 벨크로(찍찍이) 포토존 등을 마련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즐거움과 배움을 줄 것이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