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생태원, 디지털정부 혁신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
번호
695966438
-
작성일
2025-08-07
-
작성자
국립생태원
-
첨부파일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이창석)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디지털정부 혁신유공(공공데이터·데이터기반행정 분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5년 연속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과 생태정보의 투명한 개방 성과를 인정받았다.
국립생태원은 2018년부터 ‘생태정보포털 EcoBank(에코뱅크)’를 통해 전국 단위 생태조사 자료와 각종 생태정보를 원천 데이터 형태로 선도적으로 공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민간과 협업을 강화하여 인간과 야생동물의 공존을 모색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사업의 일환으로 민간과 협업해 동물찻길사고(로드킬) 다발 구역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기반 예방시스템 설치 대상지 선정 등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활용된 ‘동물찻길사고 현황자료’와 ‘로드킬 신고현황’ 데이터는 에코뱅크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전면 공개되어 국민 안전과 재산 보호,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창석 국립생태원장은 “5년 연속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우수사례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우수와 디지털정부 혁신유공 장관 표창까지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경영 혁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태 보전과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콘텐츠 국립생태원, 디지털정부 혁신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입니다. 국립생태원의 저작물은 “공공누리”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국립생태원, 경기도 연천에서 멸종위기 I급 수염풍뎅이 신규 서식지 확인2025-08-07
-
다음글
국립생태원, KT와 생물다양성 보전 업무협약 체결202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