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생태원, 사용자 맞춤형 ‘에코뱅크 사용자가이드’ 3종 발간
-
번호
695965707
-
작성일
2025-03-07
-
작성자
국립생태원
-
첨부파일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이창석)은 3월 5일 국가 생태정보 플랫폼 ‘에코뱅크’ 사용자가이드 3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용자가이드는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설계됐으며, 각 가이드는 해당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생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이번 가이드는 일반인편, 정책자편, 연구자편으로 구성됐다. 일반인편은 국민이 생태정보를 쉽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다. 연구자편은 학술 연구와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활용법과 DOI 발행자료 조회, 시계열 분석 기능을 수록했다. 정책자편은 정책 수립과 행정적 활용을 위한 생태·자연도, 공간분석 보고서, 하천 생태계 조사 방법 등을 담았다.
국립생태원이 운영하는 에코뱅크는 다양한 생태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국가 생태정보 플랫폼으로, 실시간 정보 조회, 정책 활용, 데이터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에코뱅크는 2019년 12월 정식 서비스 시작한 이후 5년 만에 연간 방문객 수가 116만 명을 기록했다.
이창석 국립생태원 원장은 “에코뱅크 사용자가이드는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맞춤형 자료로, 누구나 쉽게 생태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연구자, 정책입안자에게 신뢰받는 생태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생태원의 에코뱅크 사용자가이드는 에코뱅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출처표시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콘텐츠 국립생태원, 사용자 맞춤형 ‘에코뱅크 사용자가이드’ 3종 발간 입니다. 국립생태원의 저작물은 “공공누리”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국립생태원,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5년 연속 우수등급 달성2025-03-05
-
다음글
국립생태원, 해빙기 점검 및 경영방침 선포로 안전경영 실천 의지 다짐2025-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