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생태원

ENGLISH 검색창 열기
전체메뉴
사이트맵 열기

보도자료

국립생태원, 2025년 반부패․청렴 추진계획 본격 시행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이창석)은 청렴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반부패․청렴 추진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기관장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4대 추진 전략과 16개 실행 과제로 구성됐다.


국립생태원은 ▲기관장이 주도하는 청렴 리더십 실천 ▲부패 취약 분야 예방 강화 ▲소통 기반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청렴·윤리 문화 확산이라는 4대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계획을 추진한다.


특히 기관 운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청렴 메니페스토(공약)’을 새롭게 도입해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투명성을 확보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실직적인 청렴 체감도 향상을 위해 고위직과 저연차 직원간 소통 창구인 ‘청렴 사이다’, 노사가 함께하는 상시 공동 소통조직 ‘청렴 패트롤’, 갑질 행위 발생을 상시 모니터링을 하는 ‘청렴 돋보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구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제고, 연구윤리 교육 확대, 연구성과 공유 및 협업 촉진 등 연구 부정 행위를 예방 시스템도 대폭 강화한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의지를 공식화하기 위해 오는 4월 9일 윤리경영 전담 비상임이사와 ‘기관장 직무청렴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창석 국립생태원장은 “청렴은 공공기관의 신뢰를 좌우하는 핵심 가치”라며 “국립생태원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윤리경영 선도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