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생태원

ENGLISH 검색창 열기
전체메뉴
사이트맵 열기

주요동·식물

생태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위해 국립생태원이 보호하고 있는 대표 동식물을 안내합니다.

식물군 온실식물 지중해식물

부채야자

Chamaerops humilis
  • 학 명 Chamaerops humilis
  • 국 명 부채야자
  • 분 포 -
● 국내 분포: 없음
● 해외 분포: 지중해 연안
● 생육 정보: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재배하여야 하고, 추위에는 비교적 약한 편이다. 겨울에는 관수량을 줄이고, 생육기에 접어들면서 시비하게 되면 생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응애로 인한 피해에 주의 해야 하고 봄에 파종하거나 늦봄에 분주하여 증식한다.
● 식물 정보: Chamaerops humilis는 Chamaerops 속의 유일한 종으로, 지중해 서부와 아프리카 북서부의 건조한 암석지대 혹은 모래 사면에서 자라는데 척박한 토양과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딘다. 매우 느리게 자라는 식물로서
수고가 대게 2~3m로 관목처럼 보인다. 부채모양의 잎이 여러 개의 줄기에서 로제트형(원형의 방사성 배열)으로 조밀하게 자라며, 진한 녹색을 띄고, 엽병에 가시가 있다. 꽃은 노란색으로 35cm 길이의 꽃차례를 만들며, 낮은 위치에 있는 잎 겨드랑이에서 달린다. 열매는 처음에는 밝은 초록색을 띠지만, 가을에 갈색으로 성숙한다. 이 식물은 암수딴그루로 Derelomus chamaeropsis라는 특정한 곤충에 의해 수분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분 매개와 피난처 공급이라는 상호공생 관계를 맺고 있다.
● 학명 정보:이 식물의 속명은 그리스어로 난장이라는 뜻의 chamai와 덤불이라는 rhops로부터 유래되었으며, 종명인 humilis는 낮게 자란다는 의미를 가진다.
● 위협 요인:
● 동정 정보:
● 이용 정보: 이 식물은 정원수로 인기가 높으며, 잎을 이용해 빗자루나 바구니 등을 만들기도 한다.
다운로드 받기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