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전략
VISION
공정과 청렴을 기반으로 인간과 환경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생태문화 확산
- 생명윤리
- 연구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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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VALUES
핵심가치
- 대고객윤리
- 공공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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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목표
- 종합청렴도 90.0점
- 윤리경영 최우수기관 선정
- 윤리경영지수 8.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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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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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환경)생명존엄 생태복지 기반의 환경조성
-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상호존중 문화 내재화
- 생물관리에 대한 윤리적 태도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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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절차적 투명성 연구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
- 과학적 연구에 대한 절차적 투명성 강화
- 연구부정행위 사전 예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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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객중심 고객친화적 서비스 제공
- 고객 중심의 생태전시·교육 서비스 고도화
- 고객을 배려하는 시설 운영·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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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사회적 책임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예방
- 청렴문화의 지속적인 교육 및 확산
- 부패유발요인에 대한 제도 개선
- 부정행위에 대한 실효적 처벌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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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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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기반 및 확산단계 (2017년~2020년)
청렴윤리경영 체계화
- 윤리경영 의지 선포
- 윤리강령 체질화
- 상호존중 문화 내제화
- 과학적 연구에 대한 절차적 투명성 제고
- 청렴문화의 지속적 교육 및 확산
- 부패유발요인에대한 제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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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기반 및 확산단계 (2021년~2024년)
운영체계 고도화
- 생물의 윤리적 태도 함양
- 연구부정행위 사전 예방 강화
- 고객중심의 생태전시·교육 서비스 고도화
- 고객을 배려하는 시설 운영·구축
- 부패유발요인에 대한 제도 개선
- 부정행위에 대한 실효적 처벌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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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기반 및 확산단계 (2025년~2028년)
청렴윤리경영 체계화
- 연구부정행위 사전 예방 강화
- 고객중심의 생태전시·교육 서비스 고도화
- 고객을 배려하는 시설 운영·구축
윤리경영 전략체계별 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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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전략과제
세부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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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환경)생명존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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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상호존중문화 내재화
- ① 내부고발제도 활성화
- ② 내부공익신고자 보호 및 지침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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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물관리에 대한 윤리적 태도 함양
- ① 생물의 윤리적 관리 교육 및 점검 강화
- ② 생물의 윤리적 관리 사례 공유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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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절차적 투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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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적 연구에 대한 절차적 투명성 강화
- ① 다양한 연구부정 제보방법의 효율적 활용
- ② 연구 진실성 검증의 실효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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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부정행위 사전예방 강화
- ①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자체적 예비 검토 강화
- ② 연구 부정행위 사전예방 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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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객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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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중심의 생태전시·교육 서비스 고도화
- ① 생태전시 및 생태교육 서비스 품질 제고
- ② 고객과의 소통 강화
- ③ 고객중심의 전시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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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을 배려하는 시설 운영· 구축
- ① 사회적 약자의 시설 이용 편의성 제고
- ② 고객의 안전사고 예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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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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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렴문화의 지속적인 교육 및 확산
- ① 청렴활동 정부평가항목 사전점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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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패유발요인에 대한 제도 개선
- ① 반부패 자율시책 및 부패취약분야 개선
- ② 윤리경영 수준 진단 및 피드백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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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정행위에 대한 실효적 처벌 강화
- ① 윤리규범 및 각종 규정의 실효성 강화
- ② 규정개정에 대한 부패유발요인 사전 검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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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경영 추진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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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윤리경영위원회
- 청렴·윤리팀(감사실)
- 행동강령 책임관(청탁방지담당관,이해충돌방지담당관)
- 청렴 옴부즈만
- 청렴 시민감사관(6명)
추진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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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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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
임직원 행동강령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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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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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
내부공익신고자 보호 및 보상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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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
직무관련 범죄고발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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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
적극행정 면책처리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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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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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
부패행위 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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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
공익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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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
2016년 부패방지시책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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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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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
청렴 시민감사관(2명) 위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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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신고사무 처리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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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
윤리경영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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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
윤리경영 비전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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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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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
임직원 행동강령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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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
임직원 윤리강령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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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국민권익위원회 첫 청렴도 평가 결과 양호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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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임원 직무청렴계약 운영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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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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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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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
윤리경영 실천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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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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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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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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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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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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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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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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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
감사원 자체감사 평가 우수등급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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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
익명 및 무기명 신고처리 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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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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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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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
임직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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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
청렴시민감사관 위촉(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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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부패행위 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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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공익신고 접수·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전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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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최초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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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 최초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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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
이해충돌방지법 일원화를 위한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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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양호 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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