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포토/영상갤러리

포토/영상갤러리

히어리

2019-03-22

국립생태원의 봄꽃 히어리를 아시나요?

◇ ‘송광납판화’라고도 불리는 한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봄꽃◇ 자생지에서는 3월 중순부터 4월까지 관찰 할 수 있어

□ 충남 서천군 소재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 야외전시장에 히어리가 꽃을 피웠다.    ○ 올해 히어리는 평년(3월말)보다 1~2주정도 빠른 시기에 꽃을 피웠으며 야외전시장 한반도숲(소나무군락)에서 관찰할 수 있다.       ○ 히어리는 식물분류학상 조록나무목(Hamamelidales), 조록나무과(Hamamelidaceae), 히어리속(Corylopsis)의 여러해살이식물이다. 지리산을 중심으로 전남지역에서 주로 관찰되며 경기도(포천)와 강원도(강릉) 일부지역에서도 자생한다.     ○ 히어리는 키작은나무(관목)로 잎이 나기 전에 꽃이 피는데 노란꽃 6~8개가 달리며 아래로 늘어진다. 잎은 어긋나며 심장모양이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 히어리는 ‘송광납판화’라고도 하는데 최초 전남 순천시에 송광사 부근에서 발견하였다고 하였다는 지역적 의미의 ‘송광’과 꽃잎이 밀납처럼 두텁고 납작하게 피는 ‘납판화’의 형태적 의미에서 유래했다.    □ 국립생태원 야외전시장에는 한반도숲, 습지생태원, 고산생태원 등 여러 주제원이 있으며 한국의 주요 야생화를 쉽게 관찰할 수 있어 봄, 가을의 대표적인 명소로 손꼽히는 곳이다.



히어리 사진1.jpg (0.52Mb) 히어리 사진2.jpg (0.23Mb) 히어리 사진3.jpg (0.81Mb) 히어리 사진4.jpg (0.57Mb)

공공누리 마크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콘텐츠 히어리 입니다. 국립생태원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